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문법 的, 得, 地 차이점 및 올바른 사용법

아시겠죠? 발행일 : 2023-10-23
반응형

的, 得, 地는 모두 중국어로 "더" 라는 발음을 가지고 있는데요. 발음이 똑같기 때문에 듣기만 해서는 무슨 단어를 얘기한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차이점과 용법상의 의미를 이해한다면 문장 속에서 어떤 맥락인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的", "得", "地" 중국어 문법에서의 차이점 및 올바른 사용법

"的", "得", "地"는 중국어 초보 학습자이 가장 많이 헷갈리는 글자 중 하나입니다. 각각의 뜻과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각의 차이점과 구별방법, 사용법

1) 的 (de)

소유나 특성을 나타내는 접미사로 주로 사용됩니다.

예문: 这是我的书。(Zhè shì wǒ de shū.) - 이것은 나의 책이다.

예문: 红色的苹果。(Hóngsè de píngguǒ.) - 빨간 사과

예문: 他是个聪明的孩子。(Tā shì gè cōngmíng de háizi.) - 그는 똑똑한 아이이다.

2) 得 (de)

동사 뒤에 오며 그 동작의 방법이나 정도를 나타냅니다. 정도보어의 용법을 사용할 때 필수로 들어가게 되는 글자입니다.

예문: 他跑得很快。(Tā pǎo de hěn kuài.) - 그는 빨리 달린다.

예문: 她唱得很好听。(Tā chàng de hěn hǎotīng.) - 그녀는 노래를 잘 부른다.

예문: 你说得对。(Nǐ shuō de duì.) - 너 말이 맞아.

3) 地 (de)

형용사 뒤에 오며, 동사 앞에서 그 동작을 수식하는 부사의 역할을 합니다.

예문: 她安静地坐在那里。(Tā ānjìng de zuò zài nàlǐ.) - 그녀는 조용히 거기에 앉아 있다.

예문: 他快乐地玩游戏。(Tā kuàilè de wán yóuxì.) - 그는 기쁘게 게임을 한다.

예문: 我们努力地工作。(Wǒmen nǔlì de gōngzuò.) - 우리는 열심히 일한다.

2. 자주 틀리는 사례

예시1)

틀린 예문 : 他是个努力的学生。(Tā shì gè nǔlì de xuéshēng.)

올바르게 정정: 他是个努力学习的学生。(Tā shì gè nǔlì xuéxí de xuéshēng.)

여기서 "努力"는 동사 "学习"를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하므로 "的"가 아닌 "学习" 뒤에 "的"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시2)

틀린 예문 : 她高兴得唱歌。(Tā gāoxìng de chànggē.)

올바르게 정정: 她高兴地唱歌。(Tā gāoxìng de chànggē.)

"高兴"는 형용사이므로 이를 부사로 변환할 때는 "地"를 사용해야 합니다.

3. 고난이도 회화 응용

A: 你为什么这么伤心地看我呢?(Nǐ wèishéme zhème shāngxīn de kàn wǒ ne?)

왜 나를 그렇게 슬프게 바라보는 거야?

B: 因为你昨天说得那些话。(Yīnwèi nǐ zuótiān shuō de nàxiē huà.)

여기서는 "说得"의 형태로 "说" 동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를 설명합니다. "昨天说得那些话"는 "어제 한 말"을 의미하며, 이 문장에서는 그 말로 인해 상대방이 슬프게 느껴진다는 내용을 전달합니다.

A: 你为什么不买红色的裙子呢?(Nǐ wèishéme bù mǎi hóngsè de qúnzi ne?)

왜 빨간 치마를 사지 않아요?

B: 因为我喜欢绿色地更多。(Yīnwèi wǒ xǐhuān lǜsè de gèngduō.)

"喜欢绿色地更多"는 "초록색을 더 좋아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地"는 잘못 사용된 경우로, 올바르게는 "喜欢绿色的更多"가 되어야 합니다.

중국어 문법 중에서 발음이 같아 헷갈리는 글자들인 的, 得, 地 3형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문을 많이 반복해서 읽어보시고 어감을 익히시는게 가장 빠른 학습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