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희공략 위영락과 여주인공들 실제역사 초상화와 중국짤방모음

아시겠죠? 발행일 : 2023-10-04
반응형

진짜 중국드라마 역사상 가장 재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역대급 히트작 연희공략입니다. OTT 무료 이용권으로 한국어 자막과 함께 무료로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연희공략의 부제는 건륭황제의 여인인데요. 건륭황제는 청나라 6번째 황제입니다. 건륭제라고도 하고요. 우리나라 역사중에는 백제 의자왕이 삼천궁녀를 거느렸다는 얘기가 있죠? 이 건륭제도 궁녀가 3천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색을 탐해서 반반해보이면 바로 침소로 들이는 그런 황제는 아니었어요. 후궁이 3천이지만 실제로 부인이라 할 수 있는 여자들은 그렇게 많진 않은거 같고, 주로 명망높은 가문에서만 데려오는 식으로 연을 맺었습니다.

드라마 속에서도 꽤나 성군의 모습으로 비춰집니다. 몽고 원나라 시대를 제외하고는 중국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차지했던 황제이기도 합니다. 우리로 치면 광개토대왕?

연희공략 여주인공들의 비쥬얼은 매우 빼어난데요. 역사 고증이 매우 잘된 드라마라는 평에 걸맞게 여주인공들의 의상과 헤어도 역사속 초상화의 모습을 빼다 박았습니다. 얼굴까지 비슷해보이는건 기분탓일까요? ㅎㅎ

너무나 인자하신 우리 부찰 황후님. 연희공략 계속 보다보면 왠지 누나같고 너무 편해서 막 고민 털어놓고 싶고 그래지는 캐릭터입니다. 

효현순황후 부찰씨는 실제 역사에서도 상당한 미인이었고 남편에 지극정성이었던 인물로 기록됩니다. 안타깝게도 건륭 13년 1748년에 36세의 나이로 죽었는데요, 건륭제의 개혁성향도 그즈음부터 조금씩 꺾이고 왕놀이하면서 청제국이 쇠퇴의 길로 접어들게 됩니다.

드라마에서처럼 실제로도 두 사람은 너무 애틋하게 사랑했나봅니다. 본인도 그렇지만 슬하의 자식들도 요절하는 안타까운 운명이에요 ㅠㅠ (2남2녀를 두었으나 첫 아들은 8세, 둘째 아들은 3세때 사망)

연희공략 초중반까지 미모가 가장 뛰어난 순비입니다. 예쁘고 똑똑하기도 한데 당췌 무슨 생각하는지 속을 알 수 없는 캐릭터이기도 하죠. 황제와의 동침도 잔머리를 굴려서 피하고요.

그러면서 황후는 깎듯이 모시고 열심히 보필하는데요. 연희공략 후반부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위영락과는 얼마나 멋진 배틀(?)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ㅋㅋ

연희공략과 동시대를 다룬 또다른 드라마 여의전에서는 지략이 뛰어나진 않게 묘사되었습니다. 실제 역사에선 순혜황귀비 손가씨로 귀비의 자리까지 오른 모양이네요.

순비가 돋보였던 자금성에 홀연히 등장해 외모 원탑의 자리를 갈아치운 이여자는 바로 순빈입니다. 연희공략 순빈역의 배우는 87년생 장가예인데 스틸컷이 거의 유인나급 미모네요, 다른 사진들을 보면 그정도까진 아닌듯 ^^; (유인나가 최고최고)

실제역사를 보면 위구르왕의 차녀 함향공주였으나 청나라가 1759년 위구르를 정복하면서 포로식으로 베이징으로 압송되었습니다. 여의전에 나오는 용비와 동일 배역의 설정을 판단이 됩니다.

얼마나 예뻤는지 황제가 매일같이 순빈(용비)의 처소 보월루를 찾아 강제로 그녀를 범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성병으로 죽었다고 (....) 황제가 황후 죽고나서는 성군의 자질을 잃고 타락하고 문란한 모습을 보였네요.

그런데 순빈(용비)이 사망한 것은 1788년 55세인데 위구르 정복후 거의 30년 후잖아요? 이부분은 조금 이상하군요. 역사 검증을 따로 해봐야겠습니다.

다음으로 한비입니다. 좀 아줌마스럽게 생겼는데 여의전에서는 이 한비가 주인공이고 위영락이 악역, 반대로 연희공략에서는 위영락이 주인공이고 한비가 악역이 됩니다. 주인공이 누구냐에 따라 관점이 달라지니

한비는 초반에는 지고지순하고 청렴결백한 모습이었다가 어떠한 계기로 트리거가 발동하니 무섭게 흑화해서 악마같은 캐릭터가 됩니다. 한비가 무서운 것은 겉으로는 너무도 온화하고 사람좋은 것처럼 하면서 안보이는 곳에서 쓰는 수법이 매우 악랄하다는 것이죠

실제 역사에선 건륭제 30년 남방 순례중에 베이징으로 돌려보내졌는데요 그 이유가 모호합니다. 그 후 황제의 냉대를 받다가 죽게 되고, 황후까지 되었으나 장례는 귀비의 예르 치뤘습니다. 

한비가 황제의 총애를 갑자기 잃게 된 연유에 대해 이렇다할 확실한 설이 없이 미궁에 빠져있으나 제 생각에는 이렇게 악랄한 수를 쓰면서 위로 올라간 과정에 대해 나중에 건륭제가 알게 된 것이 아닐까 짐작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주인공 위영락 처자. 궁녀였던 언니의 살인범을 밝히기 위해 입궁한 후, 여자들의 세계에서 하나하나 쳐부수며 당당하게 살아내는 사이다 캐릭터죠

어떻게 주인공들이 초상화랑 다 닮았을까요 신기하네요 ㅎㅎㅎㅎ 연희공략에서 위영락이 주인공으로 정해진게 의미가 있는게, 결국 후궁들의 싸움은 누구 아들이 다음 왕이 되느냐가 최종 결판인 거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진정한 승자는 위영락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드라마와 다르게 역사 기록은 위귀인으로 입궁한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자식도 4남2녀나 낳고 그녀가 낳은 15황자 영염이 황제에 올라 가경제가 됩니다. 사망한 후에 아들이 태자책봉 되면서 효의순황후로 추존되었습니다. 살아있을때 아들이 황태자 되고 황후자리까지 올랐으면 얼마나 더 기뻤을까요,

아무튼 연희공략의 반은 위영락의 사이다 복수극 보는 재미로 보는겁니다 ㅎㅎㅎ 기존 사극에서 나오던 여주인공의 정형화된 캐릭터를 깨뜨리고 마치 현대를 살아가는 당당한 여성상을 보는듯한 느낌에 많은 시청자를 사로잡은 매력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똑똑하지만 서슬퍼런 독기로 항상 남과 부딪혀온 위영락에게 바다와 같은 마음씨로 보듬으며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부찰황후. 마치 러브라인과도 같은 두 사람의 케미도 쏠쏠한 재미입니다 ㅋㅋ 이건 우정이라 해야하나 사랑이라 해야하나;;

무려 170억뷰를 돌파한 (지금은 200억 찍었겠네요) 엄청난 대기록의 웹드라마답게, 각종 패러디와 재밌는 짤방들도 많이 있는데요. 중국어로 짤방은 表情包(biǎoqíngbāo) 라고 합니다.

한국어 짤방은 예전에 웃긴자료 업로드시 짤림방지라는 의미로, 관심끌겠다는 목적으로 재밌는 그림을 같이 넣는 것에서 유래됐는데요. 중국어에 짤림방지라는 말은 없고 우리로 치면 이모티콘같은 의미로 表情包를 사용합니다.

위영락이 황제 일부로 열받게 할때

황제 : 위영락 죽이고 싶어

황후 : 아니에요 안죽이고 싶어요

你不想이라고 당신은 안그러고 싶어요

라는 식으로 말하는게 재밌습니다

꺼져!!  滚!!

황호냥냥~~ 하면서 간드러지게 말하는 

고귀비의 목소리는 귀에 착착 감기는데요

연희공략에서도 악역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뭔가 불쌍하기도 하면서 깨알 재미를 줍니다 ㅎ

역시나 고귀비 많은 짤방들이 있네요

오??

흐!

그만

뭐? 잉루오 맛있는게 이렇게 많아져떠!

고귀비 앞에서 바보연기 할때의 위영락 짤방입니다 ㅎㅎ

연희공략 보면 위영락이 종종

자기 자신을 이름으로 말하는데 신기해요

한국어에서는 귀여운척 할때 주로 그러잖아요?

예린이는 어제 감기걸려서 아파쪄요 이런식으로

开心 즐겁즐겁

나도 데려가~

으아 깜짝이야

真是笑死个人了

진짜 웃겨죽겠넹

skr은 요즘 중국인터넷 유행하는 신조어입니다

그냥 글자 몇개 줄여서 알파벳으로 쓰는건데

중국판 쇼미더머니에서 힙합가사에

저런식으로 쓰면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你可真skr猪

넌 진짜 돼지야

즐겁즐겁

무슨일 있어??

ㅋㅋㅋㅋㅋㅋㅋㅋ

뭐라는거야

연희공략 여주인공들의 초상화와 실제 역사내용을 간단히 비교해보았습니다. 재밌는 중국 짤방도 살펴보았고요. 중국드라마로 중국어 공부와 재미를 동시에 잡고 싶으시다면 연희공략을 강력추천합니다.

중국어 공부할때 왠만하면 사극은 피하라고 하는데 이건 넘사벽 재밌네요 ㅋㅋ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