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SC 중국어말하기시험] 3급/4급이상 기출문제답안 제4부분 요리

아시겠죠? 발행일 : 2023-08-29

TSC 기출문제 모범답안 공부해보는 시간입니다. 2015년에 실제로 출제되었던 문제유형을 변형기출문제로 바꿔서 올리는 것입니다. 오늘은 제4부분 두번째 문제를 대답해 보겠습니다.

♨ TSC시험자료 2015년 기출문제 제4부분

(2) 친구에게 평소에 요리를 해주나요?

问题 : 你平时给朋友做菜吗?

中级 : 我从小时候对做菜特别感兴趣。虽然我不是厨师,不从事烹饪方面工作,但是我一直坚持上烹饪学校,学了已经三年了。周末我常常请朋友们来我家玩儿,也给他们做菜。我的拿手菜是炸酱面,做法其实很简单。先往锅里倒入油,然后把准备好的干黄酱,切成丝的猪肉和蔬菜放到锅里稍微炒一炒。就行了。

<TSC 중급수준 답안>

저는 어릴 때부터 요리에 관심이 아주 많았어요. 비록 제가 요리사가 아니고 요리쪽에 몸담고 있는 직업은 아니지만, 주욱 요리학원을 다닌지 벌써 3년이 되었습니다. 주말이면 자주 친구들을 집에 초대해서 노는데요, 요리도 해주곤 합니다. 가장 자신있는 요리는 짜장면이에요. 만드는 법은 사실 간단해요. 먼저 냄비에 기름을 붓고, 마른된장과 채썬 돼지고기 그리고 야채를 냄비에 넣은 뒤 살짝 볶아주면 끝이에요.

从事(cóngshì) 몸담다, 종사하다.

烹饪(pēngrèn) 요리하다, 조리하다.

烹饪学校(pēngrènXuéxiào) 요리학원. 烹饪学习班 또는 烹饪补习班 이라고 해도 되는데 烹饪学校라고 하는게 더 자연스러운 표현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초중고 대학교 같은 그런 학교가 아니에요. 학원이라는 의미입니다.

炸酱面(zhájiàngmiàn) 짜장면

干黄酱(gānhuángjiàng) 마른된장

切成丝(qiēchéngsī) 채썰다. 切成뒤에 어떻게 썬다는 모양이 붙어서 표현을 이룹니다. 切成丁, 切成片儿 등등..

稍微(shāowēi) 조금, 약간.

* 学了已经三年了 : 동태조사了1과 어기조사了2 문법공부시간에 다뤄봤습니다. 了가 두개가 들어가있죠? 동사뒤에 붙으면 동태조사로 동작완료, 문장뒤에 붙으면 어기조사로 변화의 의미라고 간단히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럼 여기서는 어떻게 될까요? 동사에 시간을 나타내는 수식어가 붙어서 얼마나 오랫동안 했다, 또는 해오고 있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시량보어라고 하는데, 이부분은 나중에 문법시간에 따로 다뤄보겠습니다. 일단 이 문장처럼 동태조사/어기조사가 같이 붙어있을 때의 의미는 "3년째 배우고 있다" 입니다.

高级 : 我不常请朋友做客吃饭。说来惭愧,我的厨艺真是不怎么样,每次有邀请朋友来家里做客的想法,就很快打消了。因为担心做好的饭菜拿不出手,所以倒不如请朋友在外面吃,家附近的餐厅多得数不过来,我想那儿气氛又好,又可以换换公司的口味,何乐而不为呢?

<TSC 고급수준 답안>

저는 자주 친구를 초대해서 대접하진 않아요. 말하기 부끄럽지만 제 요리솜씨는 정말 별로거든요. 매번 친구를 집에 초대해서 대접하고픈 생각이 들었다가 이내 단념하곤 합니다. 왜냐하면 근사한 요리를 내놓지 못하는게 걱정이라서요. 오히려 밖에서 친구들에게 밥을 사는것만 못할거에요. 집 근처에 음식점은 많아서 수를 셀 수 없을 정도입니다. 거기는 분위기도 좋고 회사식당 입맛도 바꿀 수 있는데, 안 갈 이유가 없잖아요?

说来惭愧(shuōláicánkuì) 말하자니 부끄럽다. 惭愧가 부끄럽다는 뜻이고 说来가 말하자면 이라는 뜻이죠.

厨艺(chúyì) 요리솜씨

不怎么样(bùzěnmeyàng) 그리 좋지 않다.

打消(dǎxiāo) 단념하다

拿不出手(nábuchūshǒu) (남에게 보이는 선물 등이 보잘것없다고 여겨서 부끄러워) 내놓을 수 없다

倒不如(dàobùrú) 오히려 ~만 못하다

数不过来(shǔbúguòlái) 셀 수가 없다. 전 포스팅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가 "손에 꼽을 정도다" 라는 표현으로 屈指可数(qūzhǐkěshǔ)를 배웠었죠? 그것의 반대의 의미에 해당하는 표현입니다.

何乐而不为呢(hélè'érbùwéine) Why not? 의 뜻에 해당하는 표현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버튼 한번씩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