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드라마 중국어공부] 상애천사천년2 장즈강 왕린의 러브라인

아시겠죠? 발행일 : 2023-10-03
반응형

중드로 배우는 중국어공부 시간, 인현왕후의 남자 중국판 드라마인 상애천사천년 시즌2입니다. 相爱穿梭千年2 12화,13화의 장면들과 함께 주요 대사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상애천사천년 시즌2 장쯔강 앓이하는 왕린]

10화를 넘어서면서 이제 본격적인 멜로라인이 형성이 되는데요. 2016년 현대의 왕린과 1936년에서 온 장쯔강이, 그리고 과거로 간 2016년의 쑨치롱과 1936년의 쯔이가 시대를 넘어선 러브라인을 그리게 됩니다. 정확히 말하면 2016년의 왕린이 1936년의 장쯔강을 좋아하게 되고, 2016년의 쑨치롱이 1936년의 쯔이를 좋아하게 되는거죠. 

과거 사람들에 비해 현대인들은 좀 괜찮다 싶으면 바로 사랑에 빠지는 걸까요? ㅎㅎ

那可是我的婚姻就

내 혼인주인데~~

我叫你走

가란 말야!

듬직하고 멋지지만 일방적인 자신의 마음에 괴로워하다 승질을 부리는 왕린. 그르지마.. 정떨어진다. 혼인주 혼인주 하는데 중국에서 정말 혼인주가 이렇게나 중요시 여기는 존재일까요? 글쎄요... 듣도보도 못한 문화네요. 옛날에나 좀 챙겼을지 모르나 요즘 현대 중국의 젊은이들은 이런거 별로 신경 안씁니다.

왕린이 눈에 밟혀서 떠나기 전에 반찬 만들어주는 장쯔강. 와 깔끔해보이는 저 요리들 제가 한번 먹어보겠습니다. 엄마 왔다간것처럼 냉장고에 차곡차곡 쌓여있는 반찬통좀 보세요 ㅋㅋㅋ 심쿵이다 진짜

그리고 드디어 화재를 막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려는 장쯔강 (현대에서 역사공부하고 사기캐되서 돌아간뒤 막으려는 작전) 그런데 시간여행하는 순간 왕린의 기습 뽀뽀!! 그 결과는...????

쑨치롱 등장 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왜 이 생각을 못하니

你可千万不要传染给我

竟然先跟王霖这个二货

아씨 나한테 감기옮는거 아니겠지!?

내가 어쩌다 왕린 저 모질이랑 먼저 (퉤퉤퉤)

쑨치롱의 괴팍한 성격을 감안하여 뉘앙스를 살린 의역을 해보았습니다 ㅎㅎㅎㅎㅎ

传染(chuánrǎn) 전염되다, 옮다

二货(èrhuò) 바보, IQ 떨어지거나 그런 느낌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안어울리는 행동을 해서 다른 사람이 보기에 이상하고 엉뚱하게 느끼게 한다던지 그런 사람을 칭합니다. 약간은 귀여운 느낌도 포함한... 밥팅이? 4차원? 이런 정도 해석하면 어감이 비슷하네요.

倒像一个走台的模特

오히려 런웨이 걷는 모델같아요

并不是越用力演 演得会挺好

조금 힘빼고 연기하면 훨씬 보기 좋을거에요.

要和角色完全同化 融入其中是最重要的

배역과 완전히 동화되세요 역할에 완전히 녹아드는게 가장 중요해요

倒像(dàoxiàng) 도리어 ~같다

走台(zǒutái) (패션모델이) 무대 워킹하다

模特(mótè) 모델

角色(juésè) 배역

融入其中(róngrùqízhōng) 안에 완전히 녹아들다

쯔이를 배우로 키우려는 천쉰은 연기에 대한 조언과 격려를 해주는데요. 뭔가 천쉰과 쯔이의 러브라인도 생길법한데 아직까지는 그런 낌새를 찾아볼 수 없이 정말로 여배우 발굴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나중에 좀 썸씽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를

상애천사천년의 최고의 명대사 즤강끄어~

쯔이에게 푹빠진 쑨치롱은 꿈에서도 나타납니다.

还认得我吗

나 아직 알아보겠어요?

我知道张志刚身手了得

장쯔강 무술솜씨가 보통이 아닌걸 알고 있소.

身手(shēnshǒu) 솜씨, 무예 (몸으로 하는 재주)

了得(liǎodé) 보통이 아니다

한편 장쯔강은 황방의 부하에게 협박당해 두목을 만나러 가는데요... 벌건 백주대낮에 총으로 위협해서 데려가는 대담함. 과연 무슨 속셈일까요?

隔墙有耳(géqiángyǒu'ěr)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황방의 두목 할아버지는 (이름이 머였더라...) 장쯔강에게 입조심하고 다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충격적인 사실을 알려주는데요. 

我也是交换穿越者 我来自二零一六年

나도 시간여행자다. 나는 2016년에서 왔다. (?!)

비취목걸이가 1/3조각으로 잘려있는걸로 봐서 아마 3쌍의 시간여행자가 있는게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2016년의 병원에서 만났던 정신병자 할아버지가 아마 1936년에서 미래로 갔다가 적응못하고 갇힌거였나보네요. 이 할아버지는 무슨 속셈일까요? 아군인지 적군인지 애매한 분위기를 풍기는 와중에, 일본군 장교가 와서 대화를 더 이어나가진 못하네요. 그리고 바로 타임슬립 ㄱㄱ

虽然不知道这次能不能帮上忙

이번에 도울 수 있을지 잘 모르겠지만

但是我一定会全力以赴的

일단 최선을 다해볼게

장쯔강의 아는형(?)으로 등장한 까메오 바로 허지옹 입니다. 한국의 유재석 같은 위치라고 보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쾌락대본영을 비롯해 수많은 프로그램의 진행자로 활동하고 있고, 연기, 예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좀 철저하고 차가워보이지만 확실히 방송 진행능력은 탁월하더라고요. 74년생으로 한국나이로는 올해 44살입니다. ㅋ

상애천사천년 스토리 상에서 허지옹은 친일파 역할인데요. 중국어로 매국노는 卖国贼(màiguózéi) 이라고 합니다. 또 汉奸(hànjiān) 이라는 표현도 있어요. 왜 한족의 한자를 쓸까요? 특별히 한족중에 매국노를 가리키는 말일까요? 그건 아닙니다. 중국어를 汉语라고 하듯이 汉奸도 중화민족, 중국전체를 대표해서 썼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중국드라마로 중국어 공부하기 시간이었습니다. 상애천사천년 시즌2 이어서 찾아올게요. 마지막 컷은 협찬 기업들 로고가 나오는 화면에 삼성도 있어서 한 컷 ㅎㅎ 鸣谢(míngxiè)라고 Thanks to 정도로 생각하심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